반응형





8/28(목) 미국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사실 8/28 국채 발행량이 상당했는데, 상승한 것은 이해가 좀 안됩니다. 시중에 워낙 돈이 많이 풀려있어 그런가 싶기도 하고, TGA 에서 돈이 조금 풀렸나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더 이해가 안되는 것은 장기채 수요가 생겼는지, 장기채 금리가 낮아졌다는 점입니다. 블룸버그 기사를 보면 아시아권 국가들과 베센트 장관이 환율협정을 한다고 하는데 국채 매입을 조건으로 했나 싶기도 하고요. 또 SOFR 금리도 다시 약간 낮아지긴 했습니다.
지준금을 보면 그래도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3.3조달러였는데, 3.2조달러가 되었고 920억달러정도 감소했네요. 지금 9월 첫째주만 국채발행이 4000억달러정도 되는데, 이게 다 지준금에서 깎인다고 하면 2.8조달러정도가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에 돌입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보니 제가 숏 진입 타이밍이 조금 빨랐던 것 같기도 합니다. 역레포 잔고가 모두 소진된 후에 진입했어도 되었을 것 같은데, 약간 성급하게 진입하지 않았나 싶네요. 물론 처음이라 잘 모르는 것도 있었고 이것도 다 경험이 될거라 많이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아무튼 진짜 9월 첫째주에는 본격적으로 유동성 경색 국면에 진입하는데, 증시가 얼마나 버틸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