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6(화) 미국 증시는 상승마감 했습니다. TGA 계좌는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 증시는 상승마감 했네요. 잘 이해는 되지 않지만, 워낙 시중에 풀린 통화량도 많고 금리인하 기대감으로 더 위험자산으로 몰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제는 정말 위험자산으로 몰릴 돈이 없는 셈이니 앞으로는 하락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제는 엔비디아 실적발표였는데, 사실 실적발표 무서워서 SOXS 1/3 정도 손절했습니다. 근데 소문난 잔치에 먹을거 없다고 크게 대세에 지장은 없는 듯 합니다. 3% 정도 엔비디아 주가 하락했지만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네요. 이미 엔비디아 주가가 높은 편이라 약간 조정받는 정도로 그친듯 합니다.
SOFR 금리도 4.38이네요. 8월 중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IORB 금리에도 가깝고요. 물론 월말이라 그렇겠지만 시중 유동성도 저번달에 비해서는 꽤 감소해보이는듯 합니다. 내일 연준 대차대조표를 좀 봐야 지준금이 얼마나 감소되었는지 알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이번주랑 9월 첫주, 특히 9/1 노동절이라 미국 증시 휴장이니까 9/2 그 주에 꽤나 빡센 조정이 올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채 발행량이 이번주랑 다음주가 어마어마할 뿐더러 앞으로 남은 지표들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는 잘 모르겠어서요.
그래서 SOXS 는 일단 9월 첫주까지는 무조건 들고갈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리 인하를 하나 안하나 금은 좋을 것 같고... 채권이 고민인데요. 제 생각에 9월 FOMC 들어서면 연준에서 QT 중단할 가능성도 꽤 높다고 보거든요. 슬슬 그때쯤이면 유동성이 좀 빡세질 것 같고... 그리고 결구 나중에 QE 를 해야 재정적자가 해결이 되는 구조라서 고민이네요... 채권 투자 관련해서는 고민입니다... 여튼 내일 연준 대차대조표 보고 다시 결정하겠습니다.